한한령 관련주 수혜주 총정리

최근 시진핑 중국 주석이 상반기에 한국을 방한하기로 한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하는 기사가 떴습니다. 그에 따라 한한령 관련주 수혜주를 총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

한한령 해제

한한령

2016년 이후 주한미군이 사드 배치 논란으로 인해 중국 정부가 자국민들에게 대한민국에서 제작한 콘텐츠 및 한국 연예인들이 나오는 방송이나 광고의 송출을 금지하도록 한 행위. 금한령이라고도 부름. 비공식적으로 한국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유도하기도 하며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뜻함.

최근 한한령 해제에 관한 기사들이 많이 뜨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국과의 관계가 많이 개선됬다는 뜻으로 보이는데요. 그에 따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상반기에 한국을 방문하기로 했으나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무산될 거라는 예측도 있었지만 예정대로 방한을 추진 중에 있다는 기사가 뜨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뮌헨 안보회의(MSC)에 참석을 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중국 측과 시진핑 주석 방한 일정을 조율했다고 합니다. "양측 모두 계속 조율해왔던 대로 추진한다"라고 하면서 구체적인 날짜는 조금 더 조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방한한다고 해서 무조건 한한령이 해제가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아무튼 좋은 소식임에는 틀림이 없는 듯합니다. 

 

한한령 해제 수혜주에는 엔터주와 게임주 그리고 화장품주 면세점 관련주 등이 있겠습니다.

 

한국화장품

  •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신설되었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임.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판), 백화점, 홈쇼핑사업부 등이며, 자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Brand Power 강화에 힘쓰고 있음.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손실은 1559.1% 증가, 당기순손실은 428.9% 증가. 주요 종속회사인 (주)더샘인터내셔날의 매출 감소에 따른 적자폭 확대와 국내시장 경쟁심화로 외형 축소.  홈쇼핑 부문에서 건강식품과 이너뷰티 영역으로 카테고리 확대를 진행하며 판관비용 증가하고 있으나, 신규 사업 영역의 성장을 통한 실적 개선 기대.

 

코리아나

  • 동사는 1988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9년 12월에 한국증권업협회에 등록함. 주요사업내용으로는 화장품, 의약부외품의 제조 및 판매업, 화공약품 제조 및 판매업, 무역업 등이 있음. 화장품은 인간의 미와 신체에 관련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특수한 효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산, 유통, 판매, 광고 및 소비에 이르기까지 여러 법률적 제약이 가해지고 있음.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97% 증가, 당기순이익은 22.1% 감소. 매출액 증가하면서 영업이익 역시 대폭 증가함. 그러나 법인세 비용 등의 증가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소폭 감소함.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을 통한 품질의 고급화대체 원료 개발, 고객 서비스 강화 등의 노력을 통하여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며 이에 따른 매출 증대 기대됨.

 

토니모리

  • 2006년 7월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임. 2015년 R&I 연구소 센터를 설립하여 자체 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유럽과 멕시코에 진출하고 중국 청도법인을 설립함. 피부과 전문의와 함께 만든 제품인 더마라인의 서브브랜드 '닥터오킴스'를 론칭하여 2019년 3분기에는 H&B스토어 '롭스' 전점에 입점함.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감소, 영업손실은 34.6% 증가, 당기순손실은 98.7% 감소. 화장품 시장의 경쟁 심화로 부진한 실적 지속되고 있으나, 직영 매장 정리와 공장 가동률 조정으로 수익성 개선 노력. 온라인몰 "TONYSTREET"을 리뉴얼하여 2019년 1월 오픈하였으며, 개편된 온라인몰은 온라인 전용 제품 및 타사 제품도 함께 판매하는 전략으로 신채널 사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세화피앤씨

  • 동사는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 연구/제조/유통업체로 주요 제품은 두발염색용 제품류와 헤어케어 제품임. 국내의 화장품 산업 시장규모는 전 세계 시장의 3.0% 수준이며, 2014년 국내 염모제 시장에서 동사의 리체나가 3.6%의 점유율로 5위를 차지함. 염모제, 헤어케어류 등의 헤어라인을 넘어 스킨케어, 바디케어 분야로도 확대하면서 OEM/ODM분야 지속적인 매출 확대가 기대되는 상황.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115.6% 증가, 당기순이익은 80.9% 증가. 염모제에 대한 꾸준한 OEM/ODM 진행 및 요청이 이루어지고 있어, 신규 거래처의 확장과 함께 매출이 증대되고 있음. 모레모 브랜드는 러시아를 시작으로 중국, 미국, 중동 국가 위주로 염색제 위주의 수출에서 화장품 품목으로도 수출을 확대하고 있음.

아모레퍼시픽

  • 동사는 2006년 6월 1일에 (주)아모레퍼시픽그룹(舊 (주)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기업집단 '아모레퍼시픽'에 소속되어 있으며, 동사를 포함하여 15개회사가 소속되어있음.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16.6% 감소, 당기순이익은 12.9% 감소. 동사의 매출 중 화장품사업부문의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화장품 산업은 빠른 유통 환경 변화와 경쟁 심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나,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는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 역량을 중심으로 화장품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본느

  • 2009년 설립된 화장품 개발 및 제조기업으로, OEM 및 ODM 사업과 자체 Brand를 통한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설립 이후 해외 Retail PB브랜드 및 색조화장품 Brand ODM(OEM) 사업을 통해 성장해왔으며, 국내 브랜드샵 및 해외 유명 브랜드, 멀티샵과 사업을 진행 중. 동사는 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완제품의 생산, 납품까지의 일련의 서비스를 포괄하는 ODM 사업을 영위 중임.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6% 증가, 영업이익은 783% 증가, 당기순이익은 841.7% 증가. 박시참 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시장인 구독 경제 고객사 향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내년도 해외진출 확대 및 실적성장으로 인하여 점진적인 우상향이 기대되며, 한중관계 정상화 움직임도 화장품 업계 센티멘트에 긍정적.

 

한국콜마홀딩스

  • 동사는 1990년 5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10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지주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는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및 의약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씨엔아이개발(주)를 흡수합병 및 손자회사인 씨케이엠주식회사를 통해 CJ헬스케어(주)의 지분 100%를 인수, 최근에는 마스크팩 업체인 제이준코스메틱을 인수함.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7% 감소. 매출액 증가함에 따라서 영업이익 소폭 증가함. 그러나 당기순이익은 법인세 비용 등의 증가로 인해 소폭 감소함. 해외 의약품 시장은 선진국의 경우 블록버스터 신약의 특허 만료, 제네릭 중심의 의료 정책 등으로 저성장이 예상되나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은 인구 증가, 급속한 경제 성장 등으로 향후 고성장이 예상됨.

 

글로본

  • 1986년 12월에 설립되어 금융위에서 투자자문 및 일임업 인가를 받았으나 자진 폐지하고 현재는 주요사업으로 화장품사업을 영위함. 한류를 선호하는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의 여성고객을 위한 K-뷰티 제품인  'RUE  KWAVE'(류 케이웨이브)를 중국시장에 런칭함. '인체유래의 줄기세포 배양액'을 활용한 바이오메티컬화장품, IT/의료기술을 접목한 '메디컬뷰티 제품' 등으로 글로벌뷰티시장 공략을 추진하고 있음.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8.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화장품 시장의 경쟁 심화 등에 따른 주요 상품의 실적 부진으로 큰 폭으로 매출 감소하고 순이익 적자 전환. 화장품 산업의 세계 2위 시장인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하여, 25세 전후의 트렌드세터를 위한 화장품 브랜드 '류 케이웨이브'를 런칭하는 등 중국 지역 진출을 적극 추진할 예정.

 

SK바이오랜드

  • 1995년 설립된 동사는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의 원료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바이오셀룰로스 생산력 강화를 위해 안산공장, 중국 해문공장에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One-stop 공정으로 바이오셀룰로스 마스크팩을 공급하고 있음. L’Oreal, LVMH, P&G, C’Dior, Shiseido 등 유수의 글로벌회사의 주요원료 공급사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지속적으로 해외시장 수출에 역점을 둠.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증가, 영업이익은 15.4% 감소, 당기순이익은 29.3% 감소. 주력 제품인 마치현추출물 등의 화장품 원료의 안정적인 실적과 신규 런칭한 건강기능식품의 실적 반영으로 식품 원료 매출 성장하면서 전년 대비 매출 증가. 신규 런칭한 건강기능식품의 초기 판매비 증가와 중국 법인의 실적 부진으로 수익성 하락.

LG생활건강

  • 동사는 생활용품 및 화장품 등을 제조, 판매하기 위해 2001년 LG화학에서 분할 설립되었으며, 이후 코카콜라 등 비알콜 음료 시장에도 진출. 동사는 국내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 화장품 시장에서 2위, 음료 시장에서 2위의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는 후, 숨, 엘라스틴 등. 화장품 브랜드 ‘후’의 글로벌 매출은 2018년 2조원을 돌파하였으며,  매년 꾸준한 현금배당을 하는 국내 대표 럭셔리 화장품 기업.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12.9%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 증가. 전년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상승했으며 그에 따라 영업이익이 상승하며 외형적 성장을 달성한 것으로 보이며 당기순이익 역시 증가함. 성장기를 지난 성숙기의 제품이 주종을 이루어 주로 시장점유율의 확대 및 제품 차별화(프리미엄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 노력하고 있음.

 

호텔신라

  • 1973년 5월 설립된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인천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면세점 등 국내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마카오 국제공항 면세점 등 해외로도 지속적인 사업 확장중. 동남아 국가 중 방한 여행객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베트남 여행객을 공략해 면세점과 호텔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음.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이익은 20.2% 증가, 당기순이익은 0.2% 증가. 항공, 호텔, 차량 등 일련의 기업 출장 서비스를 대행하는 BTM사업을 영위중이며 미국, 영국, 독일, 중국, 싱가포르 등에 법인을 설립하며 사업확장 중. TR부문은 면세점 시장환경 변화로 업체간의 주도권 확보 경쟁이 이어지며 국내외 신규 면세점 진출을 통한 사업확장을 추진하고 있음.

 

신세계

  •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 됨.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세분화 됨.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9% 증가, 영업이익은 3.9% 증가, 당기순이익은 364.5% 증가. 강남,센텀 등 본점과 대형점을 중심으로 기존점 성장을 주도하며 외형이 확대됨. 백화점 업계는 지속되는 경기침체,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 등에도 불구하고 복합쇼핑몰 등의 온라인 채널 확대, 新 라이프스타일 컨텐츠 도입, 차별화된 MD를 통해 35조 이상의 시장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롯데쇼핑

  • 동사는 1970년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9년 2분기말 기준 총 48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동사의 종속기업은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됨. 복합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 온라인 채널 확대, 옴니채널 서비스 강화 등으로 온ㆍ오프라인 영역에서 新 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려 노력중임.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이익은 24.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3분기 TV 사업부문은 취급고 기준 12,312억원의 실적을 기록함. TV홈쇼핑 사업은 미디어의 다변화로 IPTV의 비중이 높아지고, 데이터방송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홈쇼핑부문은 14,176억의 실적을 기록. 모바일 앱으로 유입된 고객이 실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결제수단 간소화, 모바일 앱내 이벤트 확대 계획.

JYP Ent

  • 동사는 1996년 4월 25일 설립되어 2001년 8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소속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광고, 행사, 드라마출연, 공연)과 음반(CD),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엔터테인먼트 4대 핵심 컨텐츠  통해 안정적이면서 동시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기업임.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은 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60% 증가. 전반적인 비용 부문이 증가했으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더 큰 폭을 상회하며 증가함으로써 전반적인 경영 실적이 더욱 증대됨.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일반경기변동에 따른 상관관계가 있으며 계절적인 경기의 변동이 거의 없어 다른 산업보다 수익창출 효과가 크고 큰 고부가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예상됨.

 

키이스트

  • 소속된 연예인 ·아티스트 등과 관련한 매니지먼트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TV 방송, 영화 등의 출연 및 CF 출연에 관한 용역을 다양한 형태로 제공중.  손현주, 김현중, 주지훈, 김수현, 정려원 등 국내외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타들과 잠재 가능성 있는 신인 아티스트들과 전속계약을 체결하고 매니징하고 있음. 지배회사는 매니지먼트 사업, 종속회사는 영화제작사업, 한류콘텐츠 유통 사업을 영위.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소폭 감소하였으며,  기타관리비 및 판촉비 등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함. 2019년 9월 기준 매출은 해외엔터테인먼트 65.1%, 드라마제작 18.4%, 매니지먼트16.5%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년동기대비 드라마제작 비중이 증가.

 

YG PLUS

  • 동사는 1996년 11월 15일 설립되었으며 2003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의 주요사업은 MD제조 및 유통판매업과 광고대행업, 음악사업이며 종속회사를 통해 화장품, 골프매니지먼트, 모델매니지먼트 및 외식프랜차이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17년 9월 음악사업본부를 신설하여 지점등록을 완료하였고 네이버 등 플랫폼 회사와 협업을 통한 음악 플랫폼 사업, 음반을 유통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6% 증가, 영업손실은 29.3% 감소, 당기순손실은 77.4% 감소. 외형적 성장이 크게 확대됨에 따라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매출원가 및 판관비와 같은 비용부문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여전히 적자폭을 면치못함. 음악사업 부문의 동사의 차별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 확보의 여지가 있다고 판단됨.

 

에스엠

  • 동사는 1995년 2월 14일 주식회사 에스엠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4월 2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국내 및 일본, 중국, 태국, USA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반 산업과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종속기업인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의 사업부문은 영상 콘텐츠제작 및 매니지먼트, 여행사업, 광고대행사업으로 구분됨.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이익은 18.2% 감소, 당기순이익은 65.4% 감소. 외형이 커졌으나 매출원가 상승폭이 매출액 상승폭보다 컸으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크게 감소함.  세계 음악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증가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이에 따라 동사의 매출 역시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됨.

룽투코리아

  • 동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임. 중국 룽투게임에서 개발한 게임과 한국, 중국에서 개발된 게임을 퍼블리싱(유통)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자회사 주식회사 타이곤모바일은 IP 사업과 게임 개발 사업을 함. 일이삼국지, 검과 마법 for Kakao, 열혈강호 for Kakao, 피버바스켓, 일령계획 등이 동사가 선보인 주요 게임임. 태국, 베트남, 일본 등에서도 게임을 서비스 함.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5% 감소, 영업이익은 77.3% 감소, 당기순이익은 56.4% 증가.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가 감소하였지만 매출액의 감소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모바일 앱마켓에 런칭 후 다양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 활동으로 매출 효과를 높이고 있고, 기존 고객 유지 및 유저층 확대를 위해 SNS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장확대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 중.

 

펄어비스

  • 동사는 2010년 9월 설립되어 연결회사 기준으로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검은사막', '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Xbox One 및 PlayStation4', 'EVE Online'을 지역별로 직접 또는 퍼블리셔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음. 지속적인 유저 확보를 위해 동사는 꾸준한 업데이트 계획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개발 일정에 맞는 마케팅을 준비하여 신규 판매를 증대 함.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4% 증가, 영업이익은 22.9% 감소, 당기순이익은 16.8% 감소. 검은사막 PC매출은 국내 자체 서비스 전환의 영향으로 확대되었으나, 검은 사막 모바일의 일본 매출이 감소함. 지급수수료는 줄었지만, 개발인력 충원에 따른 인건비 증가및 마케팅비 확대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됨. 12월 검은 사막 모바일 글로벌 출시로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면서 IP 확장은 지속될 전망.

 

웹젠

  • 동사는 2000년 0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05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뮤 온라인(MU Online), R2등의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서비스와 뮤 오리진1(IP)/뮤 오리진2(IP) 등의 모바일 게임, 뮤 이그니션(IP)등의 웹게임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또한 자체 플랫폼을 통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 및 자사 IP를 활용한 IP제휴사업을 하고 있음.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1% 감소, 영업이익은 35% 감소, 당기순이익은 25.6% 감소. 전분기에 비해 전체적인 부문의 매출이 감소하였고, 특히 국내에서의 매출액 감소가 영업이익 감소에 큰 요인으로 보임. 동사는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해 자체 개발 온라인게임 뿐만 아니라 IP/퍼블리싱 게임도 서비스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글로벌 게임 서비스 사업 부문을 확대해 나갈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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